자동차 보상상식

도로 틈에 고여 있는 빗물 때문에 사고가 나면 과실 범위는?

고여있는 빗물이 옆 차선 운전자의 시야를 가렸는데...

비가 보슬보슬 내리는 아침, 홍길동 씨는 도로 틈에 고여 있는 빗물을 확인하지 못하고 직진하다가 옆 차선의 임꺽정 씨 차량으로 빗물을 튀게 했다. 갑작스러운 물 폭탄이 차량 전면에 튀어 앞이 잘 보이지 않던 임 씨는 핸들을 급히 조작하다가 인도를 충격하고 말았다.
앞 범퍼가 파손된 상황, 임 씨는 홍 씨에게 수리비를 요구했다.

홍 씨는 도로관리 관청의 관리 부실에 의한 사고라고 주장하며 관청에 연락을 취했다.
현장에 도착한 관청 직원인 전우치 씨는 오전 내내 폭우가 내렸고 사고 시각에도 비가 내리고 있는 상황에서 홍 씨가 도로 틈을 확인하지 못한 과실이라고 주장했다.

서로 다른 의견으로 대립각을 세우는 두 사람, 누구의 과실이 더 클까?

과실비율빗길운전,
운전자의 각별한 주의 요구

안전운행을 하지 않은 홍 씨의 과실 비율이 높다.
홍 씨가 폭우로 인해 도로 상황이 악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도로 상황을 고려하지 않아 일어난 사고다. 따라서 안전운행의 의무를 다하지 못한 홍 씨의 책임이 크다. 하지만 도로 관리의 의무를 다하지 못한 관청도 20~50% 정도의 배상책임이 주어진다.
이럴 땐, 이런 과실 판정
홍 씨가 과속운전을 했다면 → 관청 과실 10∼20%

빗길 위, 자칫하면 대형사고로.. 사고율&치사율 ↑

눈길만큼이나 빗길 위에서의 운전도 매우 위험하다. 빗길 운전이 눈길 운전보다 사고율이 높으며 치사율 또한 높은 것.
비가 오는 날에는 자동차가 미끄러지기 쉽고, 제동거리가 평상시보다 길어지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. 또 시야 확보가 어려워 평소보다 주변을 살피는 데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.

안전운전을 방해하는 최대의 적을 피하라! 빗길 위 위험요소 3

1. 위험한 수막현상
수막현상이란, 물웅덩이가 생긴 도로 위를 고속으로 달릴 때 타이어가 물 위에 떠 구르게 되는 현상을 뜻한다. 타이어와 길바닥이 닿지 않아 마찰력이 줄어 타이어가 헛도는 느낌이 든다. 이 때 제동을 하거나 핸들을 조작하면 미끄러지기 쉽다.
2. 어려운 시야 확보
차량 앞유리에 직접 부딪히는 빗방울 때문에 전방과 후방의 사물이 제대로 보이지 않을 수 있다. 따라서 평소보다 시야 확보에 더욱 신경 써야 한다. 돌발적으로 앞차나 옆차가 물웅덩이를 밟고 지나가면서 물이 튀게 될 경우도 있는데, 이럴 때는 시야가 일시적으로 안 보일 수가 있어 조심해야 한다.
3. 늘어난 제동거리
제동거리란, 자동차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아서 자동차가 정지할 때까지 도로면 위에서 미끄러지는 거리를 말한다. 비 오는 날 제동거리는 평소보다 10%가량 늘어나기 때문에 돌발상황이 발생했을 때나 순간적으로 브레이크를 밟을 때, 사고율이 높아진다.

빗길 위, 안전운전 행동 요령

DO

  • 안전거리 확보하기
    차간 거리를 평소보다 50% 이상 확보해 미끄러짐에 의한 추돌사고를 대비한다.
  • 감속 운행하기
    비가 올 때, 브레이크를 밟아도 평소보다 반응속도가 느려진다. 제한속도보다 최대 20% 정도 감속 운행하는 것이 좋으며, 가장 미끄러운 시기는 비가 내리기 시작할 때임을 기억하자.
  • 낮에도 전조등 작동하기
    비가 오는 날에는 낮에도 어두운 경우가 많으므로 전조등을 켠다. 전조등은 시야 확보를 하는 동시에 다른 차량에게
    내 차의 위치를 알리는 역할을 한다.
  • 타이어 점검으로 수막현상 최소화하기
    수막현상은 타이어의 공기압이 낮거나 타이어가 오래됐을 때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평상시 타이어를 정기적으로
    점검한다.
  • 중앙차로 이용하기
    도로의 선형 구조상 가장자리 차선에 물웅덩이가 발생할 확률이 높다.
    따라서 가능하면 중앙 차로를 이용하는 것이 안전하다.

DON'T

  • 1차로 주행 및 낙석 주의 구간 운행
    비가 오는 날은 마주 오는 차량과 정면으로 충돌할 위험이 있는 1차로 주행은 피하고, 낙석 주의 구간이 있을 때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멀리 돌아가는 것이 안전하다.
  • DMB 시청 & 통화
    시야 확보가 어려운 상황에서 주변을 살펴야 하므로 DMB 시청 및 라디오 청취, 통화는 삼간다.
  • 급출발 & 급브레이크
    급출발이나 급브레이크는 미끄러짐이나 전복 사고의 원인이 되므로 브레이크 페달을 여러 번 나누어 밟는 것이 좋다.
  • 물가주차 & 물웅덩이 주의
    물가 주차는 침수 위험이 있고, 길에 물이 고여 있는 곳을 지나다가 시동이 꺼지기도 하므로 물가 주차와 물웅덩이를
    주의한다.

"유형별 과실은 도로상황이나 교통흐름 등에 따라 다소 상이해질 수 있으며 본 자료는 참고자료이므로 법적효력은 갖지 않습니다"